모르는 일상

강아지는 어떻게 분류될까? 본문

알아두면 쓸모있는 동물이야기

강아지는 어떻게 분류될까?

아임프리 2020. 3. 11. 17:58

여러분은 강아지 종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우리들 근처만 봐도 많은 종류의 강아지를 볼 수 있어요.

아마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종은 말티즈,시츄,포메라니안,요크셔테리어일 거예요.

아마 주택이라면, 진돗개와 같은 중대형견들도 볼 수 있고요.

그러면 강아지들은 어떻게 분류될까요?

강아지의 종은 산업혁명 이후인 18세기 이후에 다양한 견종이 생겨요.

초기에는 수렵,경비,목양등의 역할을 하다가 인간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개의 역할이 다양해졌어요.

현재는 약 400여종 이상의 승인된 종과 이종이 있답니다.

견종그룹은 2가지 방법으로 나누어지는데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7가지로 나누는 영국식 방법이예요.

 

시베리안허스키,사역견의 대표적인 종

 

Working Group(사역견): 수세기동안 구조,탐지로 개량되어 사람들을 돕는 종이예요 일반적으로 체격이 큰 대형견이 많아요.

ex)복서,그레이트 덴,마스티프,세인트버나드,말라뮤트,시베리안 허스키

 

호루라기 보호소에 있던 보더콜리. 목양견의 대표적인 종

 

Pastoral Group(목양견): 소,양,순록 등 을 관리하는 종. 야외 생활로 이중털을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어요. 머리가 좋은 것도 한가지 특징이랍니다. 사역견과는 다르게 크기는 소형견에서 대형견까지 다양해요. 머리가 좋은만큼 훈련은 필수, 서열도 잘 잡아야하는 종이기도 해요.

ex)콜리,올드 잉글리쉬 십독,저먼 셰퍼트,웰시코기,그레이트 피테레츠

 

이 아이도 보호소에 있던 스파니엘 종. 조렵견의 대표적인 종

 

Gundog Group(조렵견): 사냥감을 찾아내고 사냥감을 물어오는 역할을 해요. 활동적이고 운동량이 많은 것이 특징이지요. 꾸준히 운동하지 않으면 비만이 되기 쉬우니 일정이상 산책이 필수입니다. 조렵견은 그 안에서 4가지 종으로 나눠져요.

  리트리버)떨어진 사냥감을 들고 옴

  스파니엘) 새를 날려보냄

  셰터)

  포인터)사냥감을 찾아냄

Hounding Group(하운드): 후각과 시각을 이용하여 사냥에 활용되는 종으로 많은 양의 운동량을 가지며 믿음직스럽습니다. 마찬가지로 꾸준히 운동을 해서 운동량을 채워주어야 해요. 아니면 비만이 되거나, 흔히 말하는 악마견이 될 수 있는 아이들이랍니다.

 시각(사이트 하운드) 휘펫,그레이하운드

 후각(센터 하운드) 비글, 블러드하운드

 

테리어종 중 하나인 핏불테리어. 대구 한나 유기견 보호소의 있던 아이로 이름은 호순이다.

 

Terrier Group(테리어): 땅아래나 땅 위에 사는 동물인 여우나 오소리를 사냥하기 위하여 개량된 종으로, 처음에는 미적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으나, 브리더들의 노력으로 미적인 요소가 발달된 케이스입니다. 성격이 활달하며 익살스러워요.

 ex)폭스테리어,에어데일테리어

 

호루라기 보호소에 있던 푸들. 유틸리티그룹의 대표적이다.

 

Utility Group(유틸리티): 다양한 품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종교배로 태어난 종이 많아요. 특정한 기능을 위해 선택적 개량을 거친 종이 많습니다.

 ex)불독,달마시안,아키타,푸들,슈나우져,샤페이,프렌치불독

 

보호소에 있던 시츄(호주). 시츄는 토이그룹에 속한다.

 

Toy Group(애완견): 친근하며 운동량이 적은 축에 드는 종입니다. 집안에서 키우기 쉬우나, 주인이 과잉보호할 경우 주인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되거나 문제행동을 일으키기도 하니 주의가 필요해요. 그리고 운동량이 적은 축이나 산책은 필수입니다.

 ex)치와와,비숑프리제,요크셔테리어,포메라니안,말티즈

 

이렇게 7분류로 나누어지며, 유틸리티 그룹은 많은 종이 있는 만큼 그 안에서 성격이 많이 나눠지지만 대부분 비슷한 그룹끼리 성격이 비슷하다고 해요.

만약 강아지를 키우게 된다면 이러한 분류를 보고 성격을 예측하여 나와 맞는 견종을 키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요.

 

 

Comments